마을 서당에서 유학을 공부하였으며, 이 시절 만난 畢大殷이라는 사람과 많은 교류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西北지역 출신이라는 지역적 특성, 청일전쟁이라는 복잡한 국제정세와 필대은을 만나면서 가지게 된 신사상에 대한 관심은 안창호가 서울로 올라오게 된 중요한 요인이 되었고, 서울로 올
안창호는 일제의 침략에서 민족의 자주와 독립을 쟁취하기 위하여 60평생을 구국 운동에 바친 위대한 애국자, 한국 민족을 인류의 모범이 되는 최고의 민족으로 완성하기 위하여 부단한 자아 혁신과 국민의 품격 향상을 힘쓴 민중 교화의 교육자, 무실역생과 인격 혁명과 대공주의의 사상으로 민족의지
독립운동가 이봉창 의사(열사)
1월 9일 일본의 각 신문은 경시청의 발표를 받아 다음과 같은 기사를 실었다.
범인은 경시청 경시 이시모리 이사오(石森勳夫)․순사 혼다 쓰네요시(本田恒義)․순사 야마시다 소헤이(山下宗平)․가와이 헌병상등병(河合憲兵上等兵)․우찌다 헌병군조(內
대한 지식을얻고 강연회를 개최하였다. 귀국 후 1907년에 이갑·양기탁·신채호 등과 함께 비밀결사인 신민회를 조직, <<대한매일신보>>를 기관지로 하여 민족운동을 전개하였다.
ⓐ 국민에게 민족의식과 독립사상을 고취한다.
ⓑ 동지를 찾고 단합하여 국민운동의 역량을 축적한다.
ⓒ 각지에 교육기
운동이었다. 신민회는 국권회복을 위해 신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요청됨을 계몽하는 한편, 그에 필요한 교육방법을 지도하고 직접 학교를 설립하기도 하였다.
신민회가 설립한 학교는 정주의 오산학교와 신안학교, 평양 대성학교, 강화 등지의 보창학교, 의주 양실학교, 납청정 가명학교, 선천 신
독립운동을 위한 저변이 확대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러한 배경과 토대아래 전민족과 전계층이 참여한 3·1운동이 가능했던 것이다. 또한 일제의 무단통치하에서 이루어진 종교계에 대한 탄압이 중요한 작용이되었다. 즉 1915년의 포교규칙(布敎規則) 및 사립학교규칙(私立學校規則)의 제정으로 종
대한민국임시정부 및 독립군항전 등의 평면적인 사실규명에는 관계자료의 발굴수집과 병행하여 어느 정도의 진전을 보았으나, 그에 대한 역사적 의의와 현대적 해석에는 아직도 몇 가지 문제를 제기할 수 있을 것 같다.
첫째는 3․1운동을 계기로 큰 성장을 본 한국의 민족주의와 민주주의의 성향
새 나라를 세워야 할 것이었으므로, 독립운동의 궁극적인 지향점은 신국가건설이었다. 1920년대 이르러 다양한 사상이 수용되면서 '신국가건설'의 구상이 구체화되어 갔다. 따라서 앞으로 1920년대 이후의 민족주의, 무정부주의, 사회주의를 중심으로 독립운동의 이념과 방략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민족주의를 심어주었을 뿐 아니라 도산이 서울로 올라갈 결심을 하고, 독립협회 가입 및 미국유학의 결심을 하는데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
1894년 도산이 16세 되는 해에 청일 전쟁을 목격하고 탄식을 하였다. 그리고 도산은 우리나라가 힘이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이때부터 민족과 국가를 건지는 것이